안녕하세요. 좋은 정보를 빠르게 전해드리는 랜디입니다.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된 대장주 베스트7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전고체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핵심소재나 원료, 기술 등을 연구 개발하는 업체들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란 매터리 양극화 음극 사이의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로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대용량 구현이 가능하고, 전해질이 불연성 고체이기 때문에 발화 가능성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아울러 전고체 배터리는 확장성이 높아 플랙서블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어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096770)은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국내외 산학계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미국 조지아 공대 이승우 교수진과 협업 체계를 갖추고 ‘고체 전해질’ 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 교수가 개발한 고체 전해질은 기존 고체 전해질의 단점으로 꼽히던 이온 전도도를 100배 향상하면서 동시에 고무와 같은 신축성까지 확보했다. 이온 전도도는 배터리 내부에서 이온이 얼마나 잘 이동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다. 이온 전도도가 높아지면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이온이 빠르게 전달돼 배터리 성능이 좋아진다. 또 고체 전해질 신축성이 뛰어날수록 배터리 내부에서 리튬이 나뭇가지처럼 뾰족하게 자라나는 덴드라이트로부터 전해질이 손상되지 않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 같은 기술을 도입하면 한 번 충전으로 현재 500㎞가량인 전기자동차 주행거리가 800㎞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전고체 배터리 기술 선도기업인 미국 솔리드파워와도 협업에 나섰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 설비에서 제조할 수 있는 전고체 배터리를 함께 개발하기 위해서다.
국내 배터리 기업 중 전고체 관련 특허를 가장 많이 보유한 삼성SDI(006400)는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폭발 위험이 없는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는 한 번 충전에 900km 주행이 가능해 차세대 전기차 시장에서 ‘게임체인저’가 되겠다는 의지다. 삼성SDI는 이를 위해 매출액의 7% 이상(2020년 기준)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배터리 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율 평균의 두 배에 해당한다.
특히 삼성SDI는 지난해 9월부터 양극소재에 니켈 함량이 88%인 차세대 하이니켈 배터리 ‘젠5’를 양산하고 있다. 향후 니켈 비중을 90% 이상인 젠6, 젠7 배터리를 각각 출시할 계획이다. 니켈은 고용량 배터리를 만들기 위한 필수 원재료다. 양극재에서 니켈 함량을 늘리면 에너지 밀도를 높일 수 있어 전기차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유리하다.
LG에너지솔루션(373220)은 차세대 전지로 전고체 배터리는 물론 리튬황 배터리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는 2025년 상용화가 목표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리튬황 전지는 배터리 용량은 늘리면서 무게는 줄이고, 동시에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한다는 장점이 있다”며 “리튬황 전지는 이론적으로 최대 에너지밀도가 2500Wh/kg에 달하고, 최대 에너지밀도가 500Wh/kg인 리튬이온 전지에 비해 4배 높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량화에서 강점이 있는 리튬황전지를 드론,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의 비행체 신시장 적용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부터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된 대장주를 여러분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이 든든한 재정을 바탕으로 안정적으로 기업을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전고체 배터리를 연구 중인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부터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1위는 LG에너지솔루션
EV(Electric Vehicle), ESS,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영업으로 하고 있음.
제품 경쟁력과 대규모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글로벌OEM을 비롯한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여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임.
배터리 Recycle/Reuse 사업, 배터리 전체 생애주기를 관리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내는 BaaS 사업 등을 추진 계획에 있음.
2021년 3월 연결기준 매출액 약 13조, 영업이익 약 6900억원, 당기순이익 약 8500억원을 기록.
동사의 2019년 및 2020년 영업손실의 주요 원인은
당사 배터리가 탑재된 EV및 ESS의 리콜 조치에 따른 판매보증충당부채 중가에 따름.
2021년 9월말 기준 EV,ESS,소형 Application을 포함한 전체 주문 잔고는 약 186조원이며, 이에 따른 매출 증대가 예상됨.
2위는 LG 화학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연결회사는 2020년 12월 1일 전지 사업부문을 단순·물적분할하여 (주)LG에너지솔루션 및 그 종속기업을 설립함.
동사는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8%증가, 영업이익은 153.8%증가, 당기순이익은 272.1% 증가함.
20년 전기에 유리기판 사업 중단 및 LCD 편광판 사업 매각을 결정하였으며, 첨단소재사업 부문의 일부사업을
공통 및 기타부문으로 재분류, 고부자 제품 배중을 확대하고 원가 경쟁력 강화 등을 통해 경기변동에
따른 사업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사업의 펀데멘탈을 강화하고 있음.
3위는 삼성 SDI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됨.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함.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함.
2000년 리튬이온 2차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1% 증가, 영업이익은 171.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0.1% 증가함.
전년동기 대비 판관비와 매출원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기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개선됨.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과 함께 새로운 제품의 선행개발도 병행하고 있으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4위 SK 이노베이션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됨.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함.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3%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 당기순이익도 흑자로 전환함.
석유제품은 내수판매와 수출판매하고 있고, 내수판매의 경우, 직매처, 주유소 및 중간 판매업자에게 도매로 판매하고,
주유소 및 충전소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윤활유 사업은 자동차의 엔진 및 트랜스 미션용 윤활유(기어유) 제조에 주로 사용되는 윤활기유와
자동차용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음.
5위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세계 최초의 5㎛ 박막 제품 개발 및 양면 동시 코팅 상업화 등 경쟁사 대비 우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Global LiBS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동사의 신규사업 중 FCW(Flexible Cover Window)는 Flexible Display에 사용되는 신소재임.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6%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이 19.1% 증가, 당기순이익은 41.7% 증가함.
배터리 산업을 주도하는 상위 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21년 3분기 누적 기준으로 4,465억원의 매출을 시현함.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최대 성장 시장에서의 입지공고화를 위해 중국 및 폴란드에서 LiBS생산라인을 증설중임.
6위는 일진머티리얼즈
스마트폰, 텔레비젼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됨.
I2B제품이 리튬2차전지 음극집전체용 Elecfoil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함.
국내/해외/특수박 모두 주요 거래처와는 직거래로 거래를 하고 있으며, 예외적으로 국내 소규모 PCB업체에 대해서는 국내대리점을 통해 판매함.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6%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이 56.9% 증가, 당기순이익은 58.4% 증가함.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이 늘었으나 매출증가폭이 이를 상회하며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음.
새로운 시장인 전기자동차, ESS 등 중대형 전지시장의 성장에 따른 2차전지 업체의 Elecfoil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I2B 공급능력을 단계적으로 확보하고 있음.
7위는 천보
2007년 10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소재, 정밀화학 소재임.
반도체공정소재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수율 및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설비투자 절감 등의 역할을 하는 소재로서 국내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이 50.7% 증가, 당기순이익은 72.4% 증가함.
2차 전지 소재 부분 출하량 증가, P 전해질 가격 급등으로 실적 증가,
P전해질의 원재료인 LiPF6가격 급등에 동반해 P전해질 가격 급등함.
동사는 지난 7월 F전해질에 대해 약 2만톤 규모의 공격적인 증설 계획 공개.
고객사의 공격적인 F전해질 채용 확대에 대비 중임.
오늘은 전고체 배터리와 관련된 대장주들을 알려드렸습니다.
각 기업별로 다른 재정적인 부문, 이슈와 뉴스들을 살피시고
큰 흐름을 잘 견지하시어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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