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정보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

랑해씨 2022. 3. 17. 06:04

안녕하세요. 럭키를 드리는 랜디입니다.

오늘은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종목코드:314250)에 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미국 주식에 상장된 대표적인 기술주인 메타(구, 페이스북),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애플, 엔비디아, 테슬라, 알리바바, 바이두 등에 집중해서 투자할 수 있는 ETF인데요.

1.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

해외주식관련 파생상품과 해외주식 등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고, 
ICE(Intercontinental Exchange)가 산출하고, 발표하고 있는 NYSE FANG+™ Index를 기초지수로 하여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ETF입니다.
환율변동하는 것에 따른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환헤지 전략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환헤지란 통화 관련 장외파생상품이나 장내파생상품 등을 이용하여 예기치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한 손실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1년 동안 아래와 같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인데요.

시가총액은 4,000억원에 달하고 있고 기초지수는 NYSE FANG+TM Index를 따르고 있습니다.
최근 6개월 일평균거래량이 5천만 달러 이상이고, 시가총액 50억 달러 이상인 기업들 중 ICE Data Indicies에서 선정하는 기술 혁신을 통해 
고성장이 예측되는 미디어,인터넷, 기술 관련 기업들 최소 10종목 이상으로 구성된 동일가중지수인데요.

NYSE FANG+TM 지수는 미국에 상장된 보통주 및 ADR* 중 거래 유동성이 풍부한 기술 및 기술관련 성장주식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ADR(American Depositary Receipt):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달러표시로 거래되는 외국기업의 주식예탁증서

3,6,9,12월 세번째 금요일에 연 4회 지수의 정기변경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을 보면 기초지수에 대비하여 1년 수익률은 -17.35%이고,
6개월은 -24.96%, 3개월은 -25.55%, 1개월은 -16.5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 11월을 기점으로 지속적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2. 구성종목

위에서 말한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10종목에 동일가중방식으로 산출하는 지수를 추종하고,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업종 비중은 설정현금액, 원화예금, 외국환포워드(USD)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 나머지 기업들에 투자하고 있는데요. 
첫애플, 구글(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테슬라가 11~10%대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바이두, 엔비디아가 9%대, 알리바바가 8.28%를 차지하며,
넷플릭스, 메타 플랫폼이 7%를 차지합니다.

미국 주식 종목에 선뜻 선택하기 어렵거나 다양하게 분산투자를 하고 싶은 분들은
구성종목을 보시면 인지도가 있는 높은 미국 주요 회사들이 포함됨을 알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주식 투자가 어려우신 분들은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의 수익률와 장기적인 전망들을 살피어 ETF로 간접적으로 투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고성장이 예측되는 이들 회사가 현재 세계적인 정치적상황이나 기업 개별의 실적에 하락세가 보이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ETF는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실 것을권유합니다. 구성종목의 수도 한 눈에 들어오기에 관리하기 쉬운 경향도 있습니다.

 


이 수익률 표는 투자분배금 재투자를 가정한 세전 수익률임을 봐주세요.

최초설정일은 2019년 1월 8일으로, 1주당순자산(NAV)은 22,270원입니다.
총보수율(TER) 연 0.45 %입니다.
자산운용사는 삼성자산운용이고, 분배금 지급은 최근 3년 동안 지급되지 않고 있습니다.

2022.2.25.기준으로 1일 거래량은 20만주입니다.
거래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거래량이 많으면 원하는때에 ETF를 팔고 살 때 빠르게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 투자 포인트

IT분야, 소비재를 포함하는 분야가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로 인해 실적이 높아히고 있다고 발표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지수에 투자를 하려 하신다면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미국주식시장의 전망도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은 기업의 개별적 동향과 세계정세에 따라 변동이 있으며, 그로 인한 손실이 단기적으로 있을 수 있는 점 인지해주시고,
10개의 미국 대표 지수에 투자하시면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상품은 환해지를 실행하므로 환율변동에 위험을 회피할 수 있고, 보다 안정적으로 환율 변화에 임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끝으로 개인연금, 퇴직연금으로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는데, 코덱스 미국팡플러스 ETF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신중히 하시고, 판단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