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정보

코덱스 미국S&P500TR ETF 분석

랑해씨 2022. 3. 5. 08:52

안녕하세요. 럭키를 드리는 랜디입니다.

오늘은 코덱스 미국S&P500TR ETF에 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1. 코덱스 미국S&P500TR ETF


이 투자신탁은 미국 NYSE와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신탁재산의 60% 이상을 투자하며, 
NYSE와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S&P Dow Jones Indices 가 산출·발표하는 S&P 500 Total Return Index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 재산을 운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S&P 500 Total Return Index 지수
시가총액, 유동성, 유동비율, 산업대표성 등을 고려하여 S&P Dow Jones Indices에서 500종목을 선정지수한 것입니다. 
구성 종목의 현금배당이 재투자되는 토탈리턴 지수라는 점,
즉,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된 대형주 500개 종목에 투자할 수 있는 ETF면서 S&P500 TR ‘현물’ 지수를 추종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현물 투자 등을 통해 S&P500 TR 현물 지수 추종을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퇴직연금 등 연금투자도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 달러에 대하여 환노출되는 상품이라서 환율 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는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1년 동안 아래와 같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이 코덱스 미국S&P500TR ETF인데요.

시가총액은 3,416억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을 보면 기초지수에 대비하여 1년 수익률은 -2.63%이고,
6개월은 +0.73%, 3개월은 -2.3%, 1개월은 -2.6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수익률 표는 투자분배금 재투자를 가정한 세전 수익률임을 봐주세요.
분기별로 리밸런싱(3/6/9/12월)로 하면서 계산하고 있습니다.

최초설정일은 2021년 4월 7일으로, 1주당순자산(NAV)은 11,660원입니다.
총보수율(TER) 연 0.05 %입니다.
분배금은 미지급됩니다.

2022.3.4.기준으로 1일 거래량은 54만주입니다. 

다른 타이거 미국S&P500 ETF이 150만주인 것에 비하면 적은 편인데요. 
거래량이 많으면 원하는때에 etf를 사고 파는데 조금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구성종목

구성종목은 미국 시장을 대표하는 대형주 500개 종목들을 말하는데요.
업종 비중은 설정현금액, 원화예금 외에 미국 S%P500에 속하는 종목들이 포함됩니다.
6.94%가 세계적인 회사인 애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6.02%를 차지하는 마이크로소프트입니다. 이미 정보통신 분야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3.46%를 차지하는데 경기소비재 분야이죠.
'구글'인 '알파벳'은 3%에 달합니다.
그외 테슬라, NVIDIA, 버크셔해셔웨이, 메타, 존슨&존슨 등의 대표적인 미국의 회사들이 1%가량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회사들이 눈에 띄는데요.
직접 투자가 어려우신 분들은 코덱스 미국S&P500TR ETF의 수익률와 장기적인 전망들을 살피어 간접적으로 투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기업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지만, 최근 메타 같은 경우 수익이 떨어져 주가도 같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ETF는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장기적인 투자를 하심이 현명한 판단으로 보입니다.
구성종목의 수가 500개나 되기 때문에 수익률의 변화가 크지 않고 안정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코덱스 미국S&P500TR ETF 투자 포인트


여전히 성장하고 있는 미국시장에서도 대표적인 지수로 투자를 하고자 하신다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시장의 성장과 기술주 외의 다른 섹터에 투자하고 싶다면, S&P500 추종 지수 투자를 추천합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보았을 때 메타와 같은 경우 이번에 실적이 떨어지면서 주가가 내려가고 그러므로 해서 ETF수익률에 영향을 주기에 각 기업별로 변동이 있음을 인지하시고,

500개의 미국 대표 지수에 투자하시면 보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세계적인 정세가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과 같은 국제적인 이슈가 있을 경우 위험에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이점도 투자시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 상품은 환해지를 실행하지 않으므로 환율변동에 위험이 있으나 매매 시점을 잘 조절하면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연금 저축 펀드의 경우, 해외 시장에 직접투자가 되지 않는데, 해외지수에 투자하고 싶다면, 국내에 상장된 지수 추종 ETF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신중히 하시고, 판단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