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언택트 뜻 언택트 시대 알아보기

랑해씨 2022. 5. 27. 05:46

언택트 뜻

안녕하세요. 코로나19가 나온 이후, '언택트'라는 단어가 각종 미디어와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언택트의 뜻이 알쏭달쏭한 느낌을 주기도 하고 하는데요.

 

오늘은 언택트 뜻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언택트 뜻]

언택트 영어는 2017년 서울대 트렌드분석센터가 출간한 '트렌드코리아2018'에서 김남도 교수 등 8명의 공동저자가 "방문하지 않고 물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언택트 기술이다"라고 하면서 명칭을 붙인 것에서 연유하였습니다.
2019년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인하여 언택트 시대, 언택트 마케팅, 언택트 관련주, 언택트 대장주, 언택트 공연, 언택트 여행, 언택트 교육, 언택트 문화와 영화 등 언택트 뜻에 어려 단어들을 접목한 다양한 합성어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분석해보면, 언택트(untack)는 접촉하다는 뜻의 컨택트(contact)에 반대 접두사 언(un)을 붙여 [접촉하지 않는]이란 뜻으로 대면하지 않고, 접촉하지 않는 이라는 뜻을 가진 새로운 신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언택트 뜻은 접촉의 뜻인 contact와 부정을 의미하는 un을 합친 합성어인데요. 그렇지만 실제로는 un+tact 라는 단어는 영어권에서는 없습니다. 한국에서 말하기 쉬게 하기 위한 우리만의 합성어로 언택트 라는 단어가 만들어졌을을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영미영어권에서는 컨택트(contact)의 반대말로 contactless, noncontack를 사용한다고 하니 언택트라는 단어는 우리나라에서만 쓰는 콩글리시라 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대화하신다면 이점 유의해야 겠지요^^

[언택트 시대]


요즘 많은 곳에서 코로나19 시대를 직면하면서 비대면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생활들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업에서도 비대면에 관련된 기술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실제로 이와 관련된 기술을 가지고 있던 기업들은 실적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사실 비대면시대는 우리에게 미래의 사실이었는데, 코로나 19 사태가 생기므로 해서 비대면시대를 빠른 속도로 앞당기게 된 것이지요. 학교 등교를 하지않고 집에서 화상 수업과 인터넷을 이용하여 강의를 듣고, 기업에서도 재택근무가 활발해지면서 자택에서 회사 업무를 하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외식을 하기 힘들어져 배달 문화가 엄청나게 발전을 하고, 배달 관련 어플 사용량들이 눈에 띄게 증가했니다.
반면, 대표적인 대면 서비스업인 은행, 금융업은 언택트 시대로 인해 가장 먼저 어려움에 쳐했는데요.
은행 지점을 찾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줄어들면서 최근 실제로 많은 수의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문을 닫았습니다.
동시에 금융에서 비대면화가 더 가속화 되어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뱅킹을 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육, 산업 분야는 '온라인개학','재택근무' 수요가 급증하면서 화상회의, 공유서비스 등 언택트 시대의 서비스 의존도가 급증했습니다. 많은 팬들에게 끊임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프로야구 같은 경우 처음으로 관중없는 경기를 치르면서 온라인으로 응원하는 새 문화가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언택트 소비 문화도 바뀌면서 온라인으로 쇼핑을 하거나 장을 보고 배달앱을 통해 음식 배달을 하면서 외식을 하는 언택트 소비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요즘은 흔히 볼수 있는 것 중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을 가게 되면 주문할 때 키오스크를 이용하여 내가 직접 주문을 결제를 하는 방식 또한 언택트 뜻이 소비와 합쳐진 언택트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대를 너무 앞서간 언택트 시대에 둘러싼 논란도 적지 않습니다. 원격진료만 하더라도 친반 논쟁이 뜨거운대요. 의료계는 본격의료 허용에 대한 반대입장에 나서있습니다. 현행 의료법이 가지는 대면의료 원칙에 위배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처방과 전화상담은 검사가 필요한 환자의 진단을 지면하거나 적절한 초기 치료 기회를 놓치게 할 위험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대를 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언택트 시대에서 탈출하는 듯하지만, 이미 우리의 삶이 많이 바귀어졌습니다. 어떻게 보면 많이 편리하지만 한편으론 사람과 사람간의 대면이 점차 사라지는 것들을 잘 보완하여 언택트 시대의 부정적인 요소들을 잘 극복했으면 합니다.

 

오늘은 언택트 뜻과 언택트 시대의 모습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건강 잘 챙기시고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